엑셀을 사용하다보면 함수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함수가 아니면 까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갑자기 함수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에 검색을 많이 하게 됩니다. 오늘은 조건에 맞는 값을 가려내는 대표적인 함수인 IF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함수 뜻
엑셀 에서 사용하는 함수는 간단하게 구하고자 하는 값의 약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함수명을 입력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해준다는 식의 약속입니다.
모든 함수를 입력할 때는 [=함수명(입력값)] 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은 입력값 앞 뒤의 괄호() 까지도 모두 입력을 해야 #NAME? 오류를 보지 않고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 알아볼 IF 함수는 AND와 함께 대표적인 논리 함수라고 보면 됩니다.
엑셀 함수 종류
용도별로 함수의 종류는 여러가지 입니다. 재무 관련 재무 함수부터, 날짜 및 시간을 쓸 때 사용하는 함수까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엑셀을 사용할 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함수는 아무래도 논리 함수와 통계 함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논리함수 : 데이터의 분석을 논리적으로 판단해 표시하는 함수로 단독보다는 중첩해 함수식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F, AND)
수학/삼각, 통계함수 : 수학적인 개념으로 이루어진 함수로 입력된 숫자 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수식을 계산하는 수치 계산의 기본 함수 입니다. (AVERAGE,COUNT,MAX,MIN,RANK)
엑셀 IF 함수 사용법
IF 함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 함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특정 값과 예상 값을 논리적으로 비교가 가능한 함수입니다.
따라서 IF 문에서는 두개의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첫번빼 결과는 비교가 참인 경우이고 두번째 결과는 비교가 거짓인 경우입니다.
참 = TRUE, 거짓 = FALSE
IF 함수를 입력하면 =IF(ⓐ 참 또는 거짓으로 평가될 조건, ⓑ 참일 경우 반환할 값, ⓒ 거짓일 경우 반환할 값) 이렇게 됩니다.
ⓐ 에는 내가 구하고 싶은 조건이 들어가게 됩니다. 구해야 할 데이터가 입력된 셀들이 1부터 30까지의 숫자가 랜덤으로 입력되어 있고, 그 중에 15 미만의 값을 구하려고 한다면
IF( B2<15,"이하","이상") 으로 표기가 됩니다.
가령 학생들의 성적을 입력한 다음에 평균값 이하와 이상을 구할 때도 용이하게 쓸 수 있겠죠.
주의할 점은 IF 함수 뒤에 붙는 조건식을 내가 원하는 조건으로 정확하게 작성을 할 것, 그리고 한글 표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따옴표"로 텍스트를 잘 가두어서 표현해야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엑셀 IF 사용
위에서 언급한 대로 수식의 철자가 잘못되었을 때 보는 에러가 #NAME? 입니다.
엑셀 IF 함수는 위와 같이 단순하게 사용할 수도 있지만 논리 연산자를 사용해 더 복잡한 수식도 빠르게 가능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부등호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보면 > 조건 라고 표기하면 조건 보다 큰 값을 말하고, >= 조건으로 표기하면 조건보다 같거나 큰 값, <조건 은 조건보다 작은 값을 뜻하게 됩니다.
위의 예제에서 본 것처럼 B31에 있는 숫자가 15보다 작은 값일 때 추출해낸 것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정리하며
엑셀 IF 함수는 처음 사용하기 전에만 약간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을 뿐, 실제로 사용하고 나면 쉽고 빠르게 사용이 가능한 기본 함수에 속합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글로 조금이라도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