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가 나면 본인 뿐 아니라 사회생활을 할 때도 힘든 부분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입냄새는 대부분이 구강질환 그러니까 입안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했던 입냄새가 다른 질환의 징후일 가능성이 있다는데요. 오늘은 입냄새로 알 수 있는 질환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의 일반적인 원인
입냄새의 가장 많은 원인으로 나오는 부분이 구강 관리 부족입니다. 이를 닦는 방법이나 시간이 올바르지 않게되면 음식물이 입안에 남아있게 되서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한 냄새를 가진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나 유제품, 고기 등 단백질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했다면 더욱 꼼꼼하게 양치를 하는 것으로 입냄새를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 제공하는 올바른 양치법 입니다.
1. 하루에 두번, 꼼꼼한 칫솔질을 하며, 특히 자기전의 칫솔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칫솔질은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를 닦는 것입니다. 가느다란 칫솔이 빽빽하게 심겨져 있는 칫솔을 선택하고 치아면에 최대한 밀착할 때 그리고 그 접촉 면적이 넓을 때 최대의 세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입을 벌리고 닦는 부분을 꼼꼼하게 보면서 닦고, 문지르는 형태가 아닌 한개씩 따로 닦는다는 느낌으로 치아에 밀착시켜서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 S: Soft Bristle, Soft Movement 부드러운 칫솔로 연필잡듯이 잡고 부드럽게 닦아야한다.
- O: Open your mouth and look at the target tooth 입을 벌리고 닦는 치아를 봐야한다.
- O: One by One 문지르지 말고 하나씩 닦는다.
- D: Deeper than before 잇몸쪽으로 칫솔을 깊이 넣어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를 닦는다.
위와 같이 이를 올바른 방법으로 닦고 치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치간칫솔을 사용해 더욱 꼼꼼하게 칫솔질을 합니다.
입냄새로 알 수 있는 병
충치나 치주염 같은 구강 내 질환으로 발생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그 다음으로 흔히 확인할 수 있는 질환은 1) 위장질환입니다.
평소에 속쓰림이 잦은 분들이나 양치를 할 때 구역질을 많이 하는 분들도 위가 약할 수 있다는데요. 위염이나 위궤양 또는 위산 역류로 인해 입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맵고 짠 음식, 카페인, 술 등 위에 좋지 않은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건강을 위해 양배추 즙이나 환을 복용하거나 병원을 가서 위 관련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2) 당뇨합병증인 케톤산혈증이 있다면 혈액 속에 케톤산 물질이 다량으로 생성되서 과일이나 아세톤 향이 입냄새에서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입냄새가 없었다가 갑자기 입냄새가 느껴진다면 3) 이비인후과 질환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축농증이나 비염이 있다면 코로 숨쉬는 대신에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아지고, 침이 마르고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입냄새에서 암모니아 냄새나 생선 비린내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입냄새로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 당뇨, 간 질환, 신장질환 위장 질환 등 다양합니다. 평소에 치아를 올바른 방법으로 잘 닦는데도 입냄새가 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활 속 건강 Tip (feat. 입냄새 제거)
1. 금연과 금주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구강을 건조하게 해 입냄새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당장 끊는 것이 어렵다면 그 횟수를 천천히 줄이면서 금연과 금주를 하시는 것이 입냄새 제거 뿐 아니라 몸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2. 치과 가기
치과에 가는 것은 누구나 망설여지는 부분이지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충치나 잇몸 질환이 없는지 확인하고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한번씩은 받아야 잇몸건강에도 좋습니다.
3. 다른 질환을 의심해보기
치과도 다녀오고, 문제가 없는데 계속해서 입냄새로 고민이 되신다면 병원을 가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며
오늘은 입냄새로 알 수 있는 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위해서 입냄새를 확인해보고 혹시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잘 살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