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에어컨 사용을 시작하면서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에어컨 냄새 10초 만에 해결하는 방법과 함께 추가로 전기세 아끼는 꿀팁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
에어컨에서 나는 냄새는 쉰내 부터 시작해서 식초냄새 하수구냄새 등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식초냄새가 나는 경우의 원인은 에어컨의 재질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이미 구매한 에어컨인데, 냄새가 에어컨 자체의 문제라면 이제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할텐데요, 대표적으로 에어컨의 냄새 원인은 곰팡이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에어컨 냄새 원인
1. 곰팡이 문제
에어컨에 습기가 쌓이게 되면 내부에서 곰팡이가 자랄 수 있습니다. 습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하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흔하게 발생된다고 하는데요.
에어컨 사용할 때 여름철 위주로 사용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필터 문제
먼지나 기타 입자들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필터는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면서 사용하거나 기간에 따라 교체를 하지 않으면 1번 문제처럼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일반 가정용 에어컨 뿐 아니라 자동차 필터도 주기별로 교체를 해줘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에어컨 냄새 10초만에 해결하는 방법
1. 살균제를 뿌려 송풍구를 닦아 주세요.
에어컨 냄새 제거에는 무엇보다 살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살균제를 구매하거나 레몬+소주 살균제를 만들어서 부드러운 천을 활용해 송풍구, 그러니까 직접적으로 바람이 배출되는 곳을 위주로 닦아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세요.
에어컨 필터를 분리하고 깨끗하게 청소한 뒤에 최대한 습기가 없도록 잘 닦고 건조해줍니다.
요즘에는 에어컨 청소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향기가 나는 청소용액들이 많이 나와있으니 활용해서 필터 청소를 꼼꼼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동차 에어컨도 같은 방식으로 청소를 하고, 냄새가 너무 심한 편이라면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의 경우에는 더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다보니 에어컨에 곰팡이가 생긴다면 호흡기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탈취제를 적극 활용하세요.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일년에 한 두번 정도 훈증캔 탈취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진짜 빠르게 탈취가 가능해서 여름에 에어컨 사용하기 전이나 겨울에 히터를 사용할 때도 탈취용으로 바로 사용합니다.
에어컨 냄새 예방법
에어컨 필터 청소나 교체를 주기적으로 진행해주세요.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의 필터는 물세척이 되는지부터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를 해주고, 오염이 심할 때는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세척이 권장됩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했다면 건조가 제일 중요한데요. 직사광선을 피해 바람이 잘 드는 그늘에서 물기 없이 완벽하게 건조한 후에 다시 조립해야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히터를 틀어주는 방법이 제일 간편한데요. 뜨거운 바람을 이용해서 에어컨에 생길 수 있는 곰팡이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에어컨을 이용하고 바로 끄지 말고 10분 내외로 히터를 강하게 틀어주고 환기를 시켜주세요.
말리는 과정을 통해 에어컨의 세균 증식을 예방하게 됩니다.
에어컨 마다 기능이 달라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다르지만 요즘 에어컨에 있는 AI건조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걸로 부족하다면 에어컨 곰팡이 방지를 위해서 송풍모드나 설정온도를 높게 설정하고 꺼지게 해두면 좋아요.
에어컨 냄새 관리의 포인트는 바로 곰팡이 입니다.
정리하며
오늘은 에어컨 냄새를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예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세가 걱정되시는 분들이라면 에어컨 온도를 0.5도 단위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나 온도가 너무 올라가게 되는 실외기 위에 커버를 씌우는 방법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로 호흡기 건강도 챙기시고 더운 여름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에어컨 냄새 해결